지구 열대화 현상? 온열질환 증상 대처방법 8가지

지구 온난화가 아닌 열대화 현상으로 인한 온열질환 증상을 가진 환자의 속출로, 심하면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지구 열대화

온열질환이란?

온열질환이란, 체온 조절 메커니즘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체내 온도가 너무 높아지면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온열질환이란 체내 온도가 과도하게 상승하여 건강에 해로운 상태를 말합니다. 여름철 더위나 신체 활동 시에 발생할 수 있으며,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온열질환의 유형

 1). 열사병(Heat Stroke)

열사병은 가장 심각한 온열질환으로, 온열질환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체내 수분과 염분의 밸런스가 깨져 발생하게 됩니다. 원인은 신체 내부 온도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한 체온조절의 실패로, 심각한 경우 심장 및 신장 기능을 해치며 발작 및 호흡곤란이 올 수 있니다.

 2). 열경련(Heat Cramps)

열경련은 높은 온도와 습도에서 발생하며, 열사병과 마찬가지로 체온 상승과 체내의 수분과 염분의 손실로 인해 근육이 경련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주로 대퇴부, 종아리, 복근과 같은 근육에서 나타나며, 신체 활동 중 또는 활동 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열경련 예방을 위해서는 실외 온도가 높은 경우 야외 활동을 제한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발생 시 즉시 휴식을 취하고 근육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만약 심한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3). 열성경련(febrile convulsion)

열성경련은 보통 6개월에서 5세 어린이의 고열에 따른 전신 경련 증상을 말합니다. 원인은 체온이 갑자기 올라갈 때 발생하며, 발작은 팔다리를 떨며 안구가 돌아가고 의식을 잃는 형태로 나타나고 증상은 보통 15분 정도 유지되다가 사라집니다. 어린이의 뇌는 성인에 비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아, 열로 인한 뇌세포의 자극으로 인해 경련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증상은 보통 18~22개월의 아이에게 나타나며, 5세 이후에는 드물게 발생합니다.

온열질환의 원인

온열질환은 주로 더위에 노출되거나 신체 활동이 많은 상황에서 발생하며, 특히 여름철 무더위에 무리한 야외 작업 및 운동으로 인해 땀이 과다하게 나거나 그로 인한 체내 수분 부족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기온과 습도로 인해 신체 내 열 균형이 깨지고 발생하는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위에 설명한 것 처럼, 온열질환은 열사병(Heat Stroke), 열탈진(Heat Exhaustion), 열경련(Heat Cramps), 열성경련(febrile convulsion)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온열질환의 증상

 a. 두통과 어지러움

높은 체온으로 인해 두통과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두통이 생겨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b. 구토와 설사

체온 조절을 위해 체내의 수분이 부족해지면 구토와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c. 근육 경련

주로 대퇴부, 종아리, 복근 등의 근육에서 긴장과 경련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d. 실신

급작스러운 혈압 감소로 인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온열질환 대처법

지구의 열대화로 인한 무더위는 우리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한 요소입니다. 그로 인한 온열질환 환자가 속출하고 있으며 심하면 사망에 이르기 까지 합니다. 만약 온열질환의 증상이라고 판단되면 다음과 같이 대처법을 보고 따라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ⅰ. 수분 섭취의 중요성

무더위에 땀을 많이 흘린 경우, 가장 먼저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땀을 통해 체내 수분이 빠져 나가기 때문에 물, 미네랄 워터 또는 전해질 보충 음료등을 통해 체내 수분을 유지해야 합니다.

 ⅱ. 적절한 옷차림

야외활동 시, 가볍고 통기성이 좋은 옷을 선택하여 체온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몸에 밀착되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재질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ⅲ. 실내 온도 조절

실내에서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사용하여 실내 온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실내 온도가 높아지면 체온 조절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특히, 에어컨을 사용할 때에는 필터를 꾸준히 청소하여 공기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ⅳ. 젖은 타월로 몸 식혀주기

차가운 물로 적신 타월을 몸에 올려놓게 되면, 몸의 열기를 식혀주게 되어 체온을 낮출 수 있습니다.

 ⅴ. 실외 활동 자제

실외 활동을 할 때는 가능하면 아침이나 저녁 시간대를 택하고, 12시~2시 사이의 가장 뜨거운 시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ⅵ. 야외 활동 시 필수품

부득이 하게  야외 활동을 해야 하는 경우, 모자와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햇빛을 차단하고 머리와 눈을 보호해야 합니다.

또한, 갑작스런 탈진 증상이 발생 될 수 있으므로 물을 항상 소지하고, 자외선차단을 위해 선크림은 항상 소지해야 합니다.

수분과 피부 보호 역시 온열질환 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

내부출처(Source URL): 자외선 차단제 선택이 아닌 필수

 ⅶ. 자주 샤워하기

냉수나 시원한 물로 샤워를 하면 신체 온도를 빠르게 낮추고 열을 효과적으로 컨트롤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차가운 물을 사용하면 오히려 근육 경련이나 심장의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적절한 온도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ⅷ. 충분한 휴식

더위로 인한 어지러움이나 메스꺼움 증상이 나타나면 체내의 온도가 상승하여 발생된 온열질환 증상 중 하나이므로, 즉시 모든 활동을 멈추고 그늘로 피해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분 보충 그리고 심하면 염분섭취를 통해 탈수현상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완화되지 않으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외부출처(Source URL): 온열질환 대처법

결론

온열질환은 주로 더위에 노출되거나 신체 활동이 많은 상황에서 발생하며, 우리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줍니다.

요즈음 지구 열대화로 인해 온열질환 환자가 속출하고 있으며, 심하면 사망에 이르기 까지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수분 섭취와 의류 착용 그리고 올바른 체온 조절을 위한 활동 등을 통해 건강한 여름을 맞이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Q&A)

Q1. 온열질환의 증상으로 어떤것들이 있나요?
A. 온열질환의 증상으로는 주로 두통, 어지러움, 구토, 설사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Q2. 온열질환을 대처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충분한 수분 섭취와 통기성 있는 옷 착용등을 통해 온열질환을 대처할 수 있습니다.

Q3. 온열질환이 발생하면 우선적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하나요?
A. 모든 활동을 멈추고, 그늘로 이동하여 충분한 휴식과 수분을 섭취하는 등 체온을 낮추는 대처를 취해야 합니다.

Q4. 어떤 상황에서 온열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나요?
여름철 무더위에 무리한 신체 활동(야외 작업 포함)을 할 때, 온열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Q5. 온열질환이 심각한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나요?
열사병으로 인해 심장과 신장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Leave a Comment